한바퀴 도는 각도를 360도로 나타내는 단위, 90도(직각)
호의 길이와 반지름의 비율로 각도를 나타내는 단위 1라디안은 호의 길이와 반지름의 길이가 같아지는 시점의 각도. (180도 = PI 라디안, 360도 = 2 * PI 라디안, 90도 = PI/2 라디안)
라디안 = 2 * PI * (디그리/360)
- 위치, 속도, 가속도의 관게도 회전 운동에 똑같이 적용됨
- (단 위치,속도,가속도는 벡터이고 각도, 각속도, 각가속도는 스칼라 값)
- 물체의 각도를 매프레임마다 그려주고 각도는 각속도로, 각속도는 각가속도로 변화시킨다.
- 각가속도는 직접입력해도 되지만 돌림힘(토크)나 관성모멘트 값을 구해서 각가속도에 적용할 수 있다.
- 사인, 코사인, 탄젠트 등
- 각도를 계산하거나 두 점의 거리를 구하거나 원(또는 호,선)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
사인(각도) = 대변 / 빗변
코사인(각도) = 밑변 / 빗변
탄젠트(각도) = 대변 / 밑변
탄젠트(각도) = 대변 / 밑변
- tan(angle) = y / x; 여기서 angle을 구하려면 아크탄젠트
- angle = atan(y/x);
- angle = atan(12/4);
- angle(라디안) = 1.249
- (angle(디그리) = 71.565)
- x좌표와 y 좌표를 사용해서 표시하는 방법을 '직교 좌표계'라고 부른다 (데카르트 수학자)
- 원점에서의 각도와 거리로 나타내는 방법을 '극 좌표계'라고 부른다
- '극 좌표계'로 생각하면 쉬운 방법일 경우에는 계산 후에 '직교 좌표계'로 변환하여 나타낸다
예를 들어 거리가 50, 각도(theta)가 45도(PI/4라디안)이라면 x,y를 구할 수 있다
- y = r * sin(theta)
- x = r * cos(theta)
- y = sin(x)의 그래프를 그려보면 -1과 1을 왔다갔다하는 곡선이 나옵니다
- 이러한 형태의 곡선을 진동이라고 합니다.
- 이 값을 물체의 위치로 넣으면 물체를 진동하게 할 수 있습니다
- 진폭(amplitude) : 움직임의 중심과 가장 멀리 이동했을 때의 거리
- 주기(period) : 한 번 완전히 진동하는데 걸리는 시간
See the Pen sin, cos by TaejaeHan (@TaejaeHan) on CodePen.
- 진자는 고정점에 추가 매달려 있는 것으로 (2차원에서 표현하자면) 중력과 고정점과의 각도에 따라 적용되는 힘을 알아야 한다.
- 진자의 암(줄)의 길이는 고정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변하는것은 각도뿐 이다.
- 각가속도를 구하는 방법은 뉴턴의 운동 2법칙과 삼각법을 함께 사용해야 한다.
- 중력은 아래방향으로, 전자의 힘은 암(줄)의 직각 방향으로 힘이 발생했을 때 두 개의 벡터로 직각삼각형을 만들고 삼각법을 사용하여 전자의 각 가속도를 구할 수 있다.
사인(각도) = 암(줄)의 장력 / 중력 sin(theta) = Fp / Fg Fp = Fg * sin(theta)
전자의 각가속도 = 중력 가속도 / sin(theta)
' 각 가속도 = 중력 * sin(theta) '
(증명보다는 이것을 아는 것만으로 충분하다.)
code137.5 (creative coding lab)
한태재
10년차 크리에이티브 디벨로퍼 / 웹 그래픽 엔지니어 / 프론트엔드 개발자
로서 가장 좋아하는 작업은 웹(HTML5)에서 2D/3D Canvas 그래픽스를 다루는 프로젝트입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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